티스토리 뷰

IT Story

4차 산업혁명(1) 정의와 역사

황금개똥 2018. 7. 19. 08:00

한국은 근래 4차 산업혁명의 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기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에 필요한 기술과 감성, 창의성 그리고 인성의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 선진국은 이미 오래전부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를 시작했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등의 발전을 꾸준히 도모하고 있다.


조금 빗겨가는 이야긴데 오늘 핫이슈라서 언급해본다.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애플, 넷플렉스 등 구지 언급하지 않더라도 세계의 경제를 흔드는 미국의 대형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을 테마로 한 기술위주의 펀드의 상승으로 꾸준한 수익을 보고 있다고 한다. 이는 이미 선진국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오래전부터 자리잡아 투자를 통해 기술의 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면 되는 것일까? 나는 오늘도 궁금하다. 궁금해.

4차 산업혁명이란?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AI. IOT, Big Data, Cloud Computing, Mobile 등이 기존 산업과 서비에 융합되거나 3D프린팅, 로봇과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실세계의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 한다.

2016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 언급되었으며 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로 자리 잡았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참조: http://terms.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_seq=100949-16 [그림1-1]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나온 산업혁명에 대해서 어느정도 개념을 잡고 가야하기에 간략하게 정리해본다. 그림 [1-1]을 보면 지나온 산업혁명에 대해 이미지로 잘 정리되어 있다.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으로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럽과 미국에서 시작된 기술 혁신과 새로운 제조 공정으로의 전환으로 시작되었다. 농경사회가 산업과 도시로 바뀌는 시기이다.


와트 증기 기관와트 증기 기관

*이미지출처:By Nicolás Pérez,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195711




[2차 산업혁명]

1차 세계 대전 직전인 1870년에서 1914년 사이에 일어났다. 

철강, 석유 및 전기 분야와 같은 신규 산업의 확장과 대량 생산을 위해 전력을 사용했다. 주요 기술로는 전구, 전화, 축음기 등이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토마스 에디슨의 전기 발명 시기이다.


[3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명이라고도 불리운다. 아날로그 전자 및 기계 장치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로 전환된 기술의 형태라고 보면 된다.

1970년대 시작되어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그리고 정보 통신 기술(ICT: Information Computer Technology)이 메인이 된다.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 혁명은 지능과 정보가 융합된 새로운 방식을 대표하는 디지털 혁명 위에 구축되었다. 위의 정의에서 언급한대로 로봇 공학, 인공 지능, 나노 기술, 생명 공업 혁명에서 네 번째 혁명 즉, 4차 산업혁명이 시작이 되었다. 


기존의 혁명과 다른 점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세계 사람들이 웹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서로 연결하고 비즈니스를 만들고 더욱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며 더 나은 환경을 계속하여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미지, 글 참조:https://ko.wikipedia.org/wiki/%EC%A0%9C4%EC%B0%A8_%EC%82%B0%EC%97%85%ED%98%81%EB%AA%85


결국 제4차 산업혁명은 인터넷의 발전으로 한 단계 더 진화한 기술 혁명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지능과 정보의 융합으로 만들어지고 발전시키고 있는 분야가 어떻게 보면 미래의 우리가 필요로 하게될 기술이고 직업이 될 것이다.

그 분야는 아래 [그림1-2]를 참조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http://terms.tta.or.kr/dictionary/dictionaryView.do?word_seq=100949-16 [그림1-2]


인공 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머신 러닝 등 이미 우리의 생활에도 도입된 부분들이다.

다음 시간에는 4차 산업혁명의 근봉이 되는 이 기술들에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기술들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 등은 무엇이 있는지 공부해봐야 하겠다.

헐! 36도~찜통더위

화씨로 변환하면?  

http://dogsstory.tistory.com/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