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페미니즘이란 말이 여러곳에서 많이 들린다.


페미니즘, 여성들이 억압되있는 그들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 정도로 알고 있는데 내가 모르는 무언가가 더 있지 않을까 오늘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리서치 해봤다.

             

페미니즘이란? 

(Feminist movement = women's movement)

여성을 억압하는 젠더(성) 불평등과 사회적 인식, 지위를 기술하는 등 여성들의 권리 및 기회의 평등을 외치는 사회적, 정치적 운동을 말한다. 여성주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남성 중심적인 시각 때문에 여성이 차별당하고 소외당하는 현실에 저항하는 이데올로기.

*참조: https://ko.wikipedia.org/wiki/%EC%97%AC%EC%84%B1%EC%A3%BC%EC%9D%98


페미니즘의 어원은 페미나 Femina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 뜻을 지닌 라틴어에서 파생한 말로 그들이 주장하는 것은 생물학적인 성(Sex)이 아닌 사회적인 성 젠더(Gender)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이데올로기는 사실 딱 이거다라고 정의 내리기가 굉장히 어려운데 평등과 차이의 대립이 가장 큰 논쟁적인 문제이다. 남성들과 똑같이 대우를 받기 위해서 투쟁해야 한다는 입장과 여자는 남자와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는 다른 입장이 서로 맞서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참조: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31049&cid=41799&categoryId=41800


그럼 이 페미니즘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된 것일까? 페미니즘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 봤다.


<역사적으로 본 페미니즘>


페미니즘은 1,2,3차의 물결로 나뉜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회활동과 정치참여 등을 주로 남성이 주도해왔다는 걸 알 수 있다. 

로마 공화정시기에 이러한 남성중심사회에 여성이 참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는데 어찌보면 페미니즘의 시초라고 할 수 있겠다. 이후로 14세기 프랑스의 크리스틴 피잔은 여성의 사회적 업적과 권리를 주장하는 글을 썼다.


1차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물결:


19세기~1950년대까지 영국과 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다. 

19세기에 발생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남성이 누리고 있는 참정권과 사유재산권을 여성에게도 확장시켜, 사회제도 안에서 여성이 한 개인으로서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현하기위해 노력했다.

20세기 초반에 백인중산계층 여성이 참정권을 획득하면서 여성의 평등이 점차적으로 확대 되었지만 이는 주로 백인, 중산계층 등이 운동을 주도했다.

특히 노예제도 철폐를 주장하던 이들이 참여하였다.

*이 시기에 집필된 책으로는 여성의 권리옹호, 여성의 예속, 자기만의 방등이 있다.



2차 급진적 페미니즘의 물결:


1960년부터 1980년대까지는 노동 환경, 임금수준 개선 등 사회적 불평등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에 집중된 시기였다. 즉 사회 전반적인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기였던 것이다.

*이 시기에 집필된 책으로는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 2의 성, 1949등이 있다.


3차 페미니즘의 물결:


1990년대는 급진적 페미니즘의 실패한 부분을 극복하는 데 집중하는 시기로 접어든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 지위나 인종, 국적, 종교 등을 떠나 다양한 계층, 다양한 곳에서 다채로운 이념들이 생성되기 시작한다.

주디수 버틀러가 이 시기의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이와같은 시대의 흐름을 타온 페미니즘은 노예제도, 인종차별, 계급제도 등 불평등한 사회 정책의 철폐와 제도의 개선을 주장하는 다른 사회운동들과 맞물려 발전해왔고 문화적 페미니즘, 유물론적 펨니즘,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등 아주 다양한 분파를 형성했다.

 *참조: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157754&cid=40942&categoryId=31637#TABLE_OF_CONTENT1


유튜브에서 페미니즘 공부하는 남자들 동영상을 보면 단순히 여자가 사회에서 받는 불평등을 없애자고 무조건 지지한다기 보다는 '여성은 반드시 이래야 한다. 그에따라 남성이 뭐하면 되겠냐' 등의 틀에박히 인식들을 비판하는 내용이 보인다.

이러한 인식들이 여자 뿐 아니라 남자들에게도 억압이었다고 말한다.
여자아이는 핑크 남자아이는 블루 암묵적으로 정형화 된 이런 것들이 수두룩하다.


#참고로 워마드(Womad)는 페미니즘 여성우월주의를 주장하는 사이트이며 메갈리아에서 파생된 사이트이다. 


혹시, 주변에 사이코패스 같은 사람 없나요?

쉬~ 조용히 확인해보세요!  

http://dogsstory.tistory.com/43


오늘 페미니즘을 리서치하며 정리해봤는데 딱 떨어지는 정의는 없다. 

맥락은 이해가 되지만 참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와 같은?

페미니즘이란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는 걸 새삼 다시 느끼게 되었다.


내 엄마가 여자이고 내 아빠가 남자인 걸 생각하면서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치믈리에 자격증 있으세요?

쉬~ 하하는 떨어졌데요!  

http://dogsstory.tistory.com/1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