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Story

HTML 개념 잡기(1)

잉글리시레이스토리 2018. 6. 30. 08:00

HTML이란? 

인터넷에 웹(Web=World Wide Web)이 생기면서 우리가 생성한 페이지를 웹상에 구현시킬 언어가 HTML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것이다.  

자주 듣고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설명하려면 정리가 안되고 머리에서만 맴도는 내용과 용어들이 의외로 많다. 오늘부터 기본적인 부분부터 꼼꼼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우선 HTML이란? html 이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우리가 웹을 여러정보를 볼 수 있게 만들어줄 마크업(Markup) 언어이다. 

마크업언어란 기호나 문자등으로 이루어진 문서의 구조와 레이아웃 등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언어들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현되는데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크롬(Chrome) 등이 있다. 다시 말해 우리가 보는 웹페이지는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클릭했을때 해당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등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특히 링크라고 말하는 하이퍼텍스트 Hyper(넘어, 초월)+Text(문자)는 인테넷을 이용하는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이 링크로 인해 쌍방향의 개념 즉, 서로간의 문서를 연결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는 기존의 선형적인 텍스트와는 다른 획기적인 개념일 수 밖에 없다. 

이를 우리는 Hypertext, 링크라고 부른다.


최초의 HTML에서  HTML4까지

1980년대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 팀 버너스리는 HTML 최초 창시자로 연구자들과의 문서를 공유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결과적으로 HTML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1993년에 인터넷과 HTML1.0의 초안이 발표되었고 약 1995년에서 1997년으로 윈도우95가 히트를 치면서 넷스케이프만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점차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확장되기 시작했고 이것이 브라우저의 전쟁의 시초가 되었다.


*더 많은 정보: https://ko.wikipedia.org/wiki/HTML


인기 브라우저를 가지고 있었던 회사들은 각자만의 특화된 여러 기술들을 알리기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은 좀 더 화려하고 눈에 띄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정보전달보다는 보여지는 단순 효과의 기능들을 개발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것들은 마크업언어 즉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기본언어의 본질을 많이 흐트렸고 결국 작업자들은 규칙이 없는 언어들로인해  혼란만 가득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혼돈의 상황을 막기 위해 웹 창시자인 팀 버너스리는 웹의 표준과 규격을 제안하는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라는 단체를 설립하게 된다.


W3C는 1995년부터 1997년 말까지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HTML 2.0 ~ HTML 4.0 웹의 표준 언어 표준안을 발표하였지만 브라우저 사업에 독점을 차지하던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받아들일 이유가 없었고 계속하여 새로운 기술들을 개발한다. 


그러던 1998년에서 1999년 가독성이 많이 떨어진 HTML에 CSS 스타일링 언어를 적용 시킴으로써 별도의 스타일링에 대한 규칙을 만들어주었고 더이상 HTML 표준을 업데이트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그 후로 데이터 교환의 본질을 가진 XML을 기본으로하여 새로운 웹 표준 개발 프로젝트 XHTML과 XHTML1.0이 발표되었지만 엄격한 기준으로인한 어려운 사용때문에 크게 보편화되지 않았다.





HTML5의 등장

HTML4.0 이후 한참동안 더 이상의 발전은 없었다.  

독점을 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즉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제외한 애플, 구글, 모질라 등 주요 업체들은 기존 HTML에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웹 표준안을 개발하기 위해 2006년 WHATWG(Web Hypertext Application Technologies Working Group)라는 새로운 단체를 결성한다.


XHTML개발에 집중하던 W3C 또한 이들의 상당한 성과를 보고 WHATWG 제안을 받아들여 HTML 워킹그룹을 다시 발족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2014.10월 HTML5의 최종 표준안이 확정되었고 이후 2016.11월에 HTML5.1 표준안 확정, 2017년 12월 HTML5.2 표준안을 확정했다. HTML5.3 표준안은 현재 작업 초안 단계로 진행 중이다.



12분 안에 HTML 개념 이해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bWPMSSsVdPk


다음 시간에는 HTML5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기본적인 HTML의 개념이 잡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