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 일전에 미용을 위해 얼굴에 붙이는 마스크팩에서도 라돈이 검출되었다.

마스팩 외에도 베개나 침구류 등 피부와 직접 닿는 제품들에서 기준치를 11배나 초과하는 방사능이 검출됐다.


마스크 팩 제품의 이름은 '지이토마린'사의 '채르메' 제품이라고 한다.

또한 '앤지글로벌'의 태국수입 천연라텍스 매트리스, 주식회사 홈 케어의 수입품 중국산 메모리폼 '에버조이 잠드림' 도 안전기준치 초과 제품으로 판명되었다.

*SBS모닝 와이드 기사 참조


이 세가지 제품은 가공제품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행정조치를 받았다.


이미지 출처: Freepik


채르메 미용마스크를 매일 2시간 이상, 1년에 754시간을 사용한다면?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를 초과(최대 11.422mSv)하는 것이라고 환경보건시민센터에서 밝혔다.

물론 물리적으로 마스크팩을 이렇게 오랜시간 사용하진 않겠지만 피부개선을 위해 사용한 행동이 건강을 해친다는 건 말이 안되는 것이다.


얼마지나지 않아 5일, 겨울철 없어서 안되는 온수매트에서도 라돈이 기준치를 능가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제품명은 하이젠 온수매트라고 한다. 하이젠 라돈 온수매트로 밝혀졌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하이젠 온수매트'인지 먼저 확인하고 측정해봐야 할 것이다.


이 사실은 MBC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몇 개의 일부 온수매트에서 라돈 검출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라돈 온수매트의 수치는 218Bq/㎥ 였다. 

또 다른 사용자의 온수매트는 기준치의 10배가 넘는 1520Bq/㎥ 라돈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걱정이다.


이미지 출처: Freepik


라돈이란?

라돈(Rn) 우랴늄과 라듐이 붕괴되면서 땅으로부터 발생되는 자연 방사성 기체를 말한다.

원자번호 86번의 원소로 색, 맛, 냄새등이 없는 공기보다 약 8배 무거운 방사선을 방출하는 기체이다.


라돈 중독이 주는 잠재적 위협 중 대표적인 것은 폐암이다.

라돈이 주로 발생되는 공간은 토양과 인접하게 지어진 단독주택건물 또는 지은지 오래된 건물의 바닥, 균열이 생긴 벽, 환기가 잘 안되는 지하 등이다.

*다음 백과 참조


이미지 출처: Freepik


그렇다면 라돈을 측정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라돈 측정기

침대 등 라돈이 검출되는 시점으로 측정기 수요가 급증하였으나 공급이 많지 않아 오래 기다려서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 근래에는 이런 불편한 점은 많이 해소되었으나 금액적으로 부담이 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라 선뜻 구입하기 망설여진다.

최근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지자체에서 라돈측정기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한다.


해당 주민센터로 연락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예약자가 많을 경우 상당한 시일이 지나 대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되겠다.

또한 대여할 때는 신분증이 필요하므로 꼭 지함해야 한다.


이미지 출처: Freepik


안전한 우리 가정을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업체들은 안전하고 신뢰가 가는 제품을 생산해야 할 의무가 있고 이를 어길시 국각에서는 반드시 확실하 조치와 응징을 병행하여 국민들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칼로 베는듯한 고통!

스치기만 해도 괴로운 통풍.

http://dogsstory.tistory.com/116


댓글
댓글쓰기 폼